면역력 강화 체질식사

02 체질진단과 식사법

* 수선재의 명상 선생님인 문화영님이 제자들을 가르치며 하신 말씀을 기록한 글입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체질 식사법

면역력을 담당하는 장부인 심포삼초의 역할은 대처하는 일입니다. 덥고, 춥고, 바람 불고, 비 오는 등의 궂은 날씨에 우리 몸이 대처하는 힘도 바로 심포삼초에서 나옵니다. 체질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날씨가 있어서 환절기에 힘든 분이 있고, 장마철에 힘든 분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지 않는 날씨에는 방어를 위해 자신의 생명력, 면역력이 총 출동합니다. 그러면 자연히 자기 몸의 생명력이 줄어들수밖에 없겠지요.

음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먹는 음식 중에는 자기한테 맞는 음식이 있고 맞지 않은 음식이 있는데, 맞지 않은 음식이 들어오면 그걸 소화시키고 분해시키기 위해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게 돼요.

결국 암이니 불치병, 정신병 같은 것들이 생기는 이유는 모두 면역력이 떨어지고 기운이 달려서 그런 것이지요. 우울증이라는 것도 기운이 없어서 꼼작하기 싫은 것입니다. 왜 기운이 없느냐 하면 심포삼초가 날씨 방어하고, 탁기 맞아 치우고, 맞지 않는 음식을 분해시키느라 기운을 다 썼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지금부터는 체질에 따른 식사법을 지키시면서 내 몸의 생명력, 면역력, 기운을 아끼고 키우셨으면 합니다.


채식에 관하여

극단적인 채식법은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채식의 좋은 점은 한정된 지구자원을 두고 보았을 때, 먹이사슬의 중간인 육식을 취할 때 한사람의 육식 식단은 100사람의 채식식단과도 맞바꾸는 것이라, 전체 지구인들의 에너지 효율 부분에서 나누어 함께 공존하자는 의미로 받아들여야지 무조건 극단적으로 채식법을 강조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각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각 나라마다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추운 지방에 사는 사람들에게 지방의 섭취는 그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지요. 우리들의 인체는 처한 환경과 섭생으로 말미암아 진화를 해온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주변에 놓여진 먹을거리를 통해 몸을 바꾸어 온 것입니다. 그렇게 서서히 환경변화와 함께 해온 몸이, 산업사회의 속도와 자본주의 사회의 속도에 너무 많은 먹을거리들의 편중과 변이로 말미암은 구조적인 폐해를, 단지 육식과 채식만으로 나누어 이분법적인 논리로 해석해서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지요.

육식을 함에 있어 전체적인 시각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식물을 포함한 모든 먹을거리들에 대한 진정한 감사 없이 허겁지겁 때우는 식사는 그야말로 식물들의 시체를 먹는 것과도 같다고 볼 수 있어요. 우주의 생명과 사랑으로 자란 동, 식물을 먹고, 살리는 생명 에너지로 전환해서 쓰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밥값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고 그가 섭취한 것은 동물의 시체이며 또한 식물의 시체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기후 등 불가피하게 육식과 생선을 위주로 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채식주의자들 모두는 모든 먹을거리들에 대한 깊은 감사와 그 먹힌 생명을 다시 살리는 사이클로 계속 살려 나가는 삶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해설> 체질을 알아내는 방법
* 명상학교의 학생들이 덧붙이는 해설입니다.

체질을 알아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몇 가지를 소개한다.

먼저, 음식으로 판별하는 방법이다. 체질마다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이 있다. 예민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잘 알고 있고 먹자마자 느끼곤 한다. 혹은 유난히 잘 체하거나 알레르기가 생기는 음식이 있다. 이런 음식은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아래의 설명을 보고 자신의 체질이라고 생각되는 체질을 찾아보자.

둘째, 자신의 체질이라 추정되는 체질의 이로운 음식만 먹어보는 것이다. 약 1-2주간 다른 음식은 먹지 않고 자신의 체질이라 생각되는 체질의 이로운 음식만 먹어보면 몸이 가벼워지고 컨디션이 좋아지므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성격이나 외모로 판별하는 방법이다. 아래 설명의 체질별 성격이나 외모로 자신의 체질을 추정해 보도록 하자.

넷째, 침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체질에 따른 수지침인 Y침을 맞고 몸의 반응을 보아 자신의 체질을 알아내는 법이다. 자세한 방법은 ‘OO쪽 Y침법’을 참고한다. 위에서 생각한 자신의 체질에 따른 수지침을 놓고 확인해보자.

마지막으로 맥진이다. 이 방법은 주변의 8체질 한의사에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주변에 팔체질 전문 한의원을 방문해 보자. 하지만 이 역시 오류가 날 가능성이 있고 현재 팔체질의학에서 는 화체질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참고 바란다.

체질 체크 리스트

1. 육식을 하면 속이 거북하거나 불편하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토금체질이나 화토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 화목체질은 배제시킬 수 있다.

2.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속이 거북하거나 얼굴에 뭐가 잘 난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토금체질이나 토화체질, 화토체질에도 나타난다.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 화목체질은 배제시킬 수 있다.

3. 닭고기를 먹으면 몸이 가렵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고 토화체질, 토금체질, 화토체질에도 나타난다. 간혹 목화체질에서도 나타난다.

4. 육식은 거의 다 싫어하나 개고기만은 먹는다.
수금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에서도 간혹 나타난다.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 화목체질은 배제시킬 수 있다.

5. 돼지고기를 먹으면 속이 불편하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 화목체질은 배제시킬 수 있다.

6. 생선회를 먹으면 설사하거나 탈이 난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 화목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7. 맥주를 마시고 설사하는 경우가 많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간혹 금토체질에서도 나타난다.

8. 참외를 먹으면 설사하는 경우가 많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에서도 간혹 나타난다.

9. 수박을 먹으면 거북하거나 배탈 나는 경우가 있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 토금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0. 찬 음식이나 음료를 많이 먹으면 속이 불편하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11. 사과를 먹으면 소화가 안 되거나 속이 불편하다.
금토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토화체질이나 토금체질, 화토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2. 오렌지나 귤을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거북하다.
토화체질이나 토금체질일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금토체질이나 화토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3. 커피를 마시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손이 떨린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토금체질이나 토화체질, 수금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4. 평소 놀라울 정도로 음식을 적게 먹으며 그래도 기운이 달리지 않는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5. 화학조미료가 든 음식을 먹으면 설사한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토화체질이나 토금체질, 화토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6. 소고기는 먹는데 돼지고기는 안 먹는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7. 항생제를 복용하면 과민반응을 일으킨다.
토화체질이나 토금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화토체질이나 금토체질, 금수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8. 인삼을 먹으면 눈이 충혈되거나 몸이 불쾌하다.
토화체질이나 토금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금토체질이나 화토체질, 목화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19. 아주 매운 음식을 먹어도 땀이 거의 없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목화체질이나 목수체질은 배제시킬 수 있다.

20. 대변이 항상 무르게 나온다.
목화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금수체질, 금토체질, 수목체질, 화목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21. 변을 며칠씩 못 봐도 그다지 불편하지 않다.
수금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 화토체질, 토화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22. 근력 운동을 하면 몇 개월이 안 돼 멋진 근육이 만들어진다.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화목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23. 햇볕에 오래 서 있다가 식은땀을 흘리며 쓰러진 적이 있다.
수금체질이나 수목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 토금체질, 화토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24. 목욕탕에서 땀을 많이 내고 나면 몸 컨디션이 아주 좋아진다.
목수체질이나 목화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화목체질이나 화토체질, 토화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25. 금.은이 아닌 가짜 귀걸이나 목걸이에 금속 알레르기가 있다.
금토체질이나 금수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토금체질이나 토화체질, 화토체질, 수금체질일 가능성도 있다.

※ 자신의 체질에 해로운 것에 대해서는 알레르기 증상을 비롯한 다양한 병리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것을 감안하여 만든 체크 리스트입니다. 위의 체크 리스트 역시 참고사항일 뿐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체크 리스트와 더불어 각 체질별 특성, 이로운 음식, 해로운 음식, Y침의 반응 등을 참고하여 자신의 체질을 찾아보세요.

- 『자가치유 건강법』(수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