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 있는 삶과 아름다운 죽음을 가르치는 비영리 교육기관입니다.
- 01보람 있는 삶과 아름다운 죽음을 가르치는 비영리교육기관입니다.
- 삶이란 무엇이며 죽음은 또 무엇입니까? 도대체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겁니까? 수많은 현대인들이 절규하듯 묻는 질문입니다. 청년들은 물론이거니와 중년, 노년에 이르기까지 삶의 길을 못 찾고 방황하는 이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근엄하게 훈계하는 박제화된 가르침은 넘쳐나건만 가슴을 울리고 영혼을 깨우는 가르침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경력 관리과 처세술을 알려주는 자기계발 도서들은 넘쳐나건만 진정 삶이 무엇인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들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가슴을 울리고 영혼을 깨우는 가르침은 더더욱 찾기 힘듭니다.
“보람 있는 삶과 아름다운 죽음을 가르친다”는 모토를 내걸고 선문화진흥원이 출범한 이유입니다. 선문화진흥원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고 죽음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가르치는 인생교육의 장(場)이며 명상전문가, 전직 교사, 예술치유가, 자연농법 전문가 등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교육기관입니다. 길을 못 찾아 방황하는 이들이 숱하게 많은 이 시대, 밤바다의 등대와 같이 참 삶의 길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 02선(仙)문화를 통해 가르칩니다.
- 당신이 있기에 내가 있다 ― 아프리카 줄루족 사이에서 내려오는 잠언입니다. 이 말처럼 사람은 누구나 관계에 의지하여 살아갑니다. 홀로 존재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인 선(仙)은 이러한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한 삶의 철학이자 문화입니다. 한문 선(仙)을 살펴보면 사람(人)과 산(山)이 함께 있는 형상인바 이때의 산은 자연이자 우주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선(仙)이란 곧 사람-자연-우주가 서로 조화롭게 공존하는 모습인 것입니다.
세상에 좋은 가르침이 넘쳐나건만 그것들이 대중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코끼리 뒷다리 만지는 식으로 부분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사회현실에 대해서만, 자연현상에 대해서만, 혹은 정신세계에 대해서만 얘기하기 때문입니다.
보람 있는 삶과 아름다운 죽음을 이루려면 사람과 자연과 하늘에 대한 앎과 사랑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참 삶의 길은 사람사랑, 자연사랑, 하늘사랑을 동시에 실천할 때 찾아질 수 있습니다. 선문화진흥원은 이러한 선문화를 통해 삶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습니다.
- 03통합교육의 장입니다
- 선문화진흥원의 대표 강좌는 [인생에서 중요한 일 8가지] 강좌입니다. 보람 있는 삶을 살고 아름다운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고 실천해야 할 사항들을 8가지로 나누어 정리한 것입니다.
동시에 이 8가지 가르침을 자신의 삶에 체화할 수 있도록 명상, 코칭, 예술치유, 자연농법 등 다양한 통합 프로그램을 구비했습니다. 머리로 아는 것만으로는 삶이 바뀌기 어려우며 반드시 가슴으로 느끼고 온몸으로 체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선문화진흥원의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교육 이수자들이 서로 돕고 격려하며 참 삶의 길을 갈 수 있게끔 문화공동체를 이루는 일 또한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단법인 능률협회나 충북 공무원 교육원, 오산 고현 초등학교 등지의 공무원교육, 학생, 교사 교육을 통해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 및 대안교육과 힐링, 진정한 자기 찾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외부 강좌를 수주하여 강의를 진행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사단법인 선문화진흥원 홈페이지 주소 : www.seonculture.org